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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주목] 2020년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13

[주목] 2020년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 박유신 기자
  • 승인 2021.01.12 14:26
  • 호수 3

코로나19 영향…비대면 온라인 구매 ‘큰폭’ 증가

농식품부·농경연
간편식 〉육류가공품 〉면류 순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2020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를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2020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를 발표했다.

지난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가공식품의 구입빈도가 줄어든 가운에 온라인 채널을 통한 식품구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해 7~9월 식품 주 구입자 2002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0년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주요 결과를 지난 12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봤다.

# 코로나19에 구매 편리성 높은 온라인 구매 활발

가공식품 구입 주기는 ‘주 1회 구입한다’고 응답한 가구가 50.2%로 전체 가구의 절반을 차지했다. 이와 관련 코로나19 영향으로 ‘주 1회 이상 구입’ 가구의 비율이 전년보다 4.3%포인트 감소한 70.9%를 나타낸 반면 ‘2주 1회 구입’ 비율은 17.9%에서 23.2%로 증가했다.

가공식품 구입장소는 대형할인점이 36.4%로 가장 높았으며,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 24.5%,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소형 슈퍼마켓 15.7%, 통신판매 11.4% 순을 보였다.

특히 온라인(통신판매)을 통해 주로 구매하는 가구 비중이 전년 4%에서 지난해 11.4%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와 관련 최근 1년간 온라인을 통한 가공식품 구입 경험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 구입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가구가 62.6%로 전년 56.9%보다 5.7%포인트 증가했으며, 주 1회 이상 구입한다는 응답도 전년 16.4%보다 높은 29.8%로 나타났다.

온라인 구매 이유로는 ‘구매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아 편리하다’가 31.9%로 가장 높았고 ‘직접 방문하지 않아 시간이 절약된다’ 30.7%, ‘가격을 비교하기 쉽거나 저렴하다’ 25.5% 순을 차지했다.

 

# 면류·간편식 구입 가구 큰 폭 증가

가구별 가공식품 구입 품목은 면류(16.3%)가 가장 많았고 육류가공품(15.1%), 유가공품(14.4%), 간편식(13.1%) 순이었다.

또한 온라인 구입 품목으로는 간편식(16.6%), 육류가공품(14.1%), 면류(14.0%), 음료류(8.9%), 유가공품(6.4%)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난해 많이 구입한 품목으로 면류와 간편식을 꼽은 가구 비율이 각각 16.3%, 13.1%로 전년보다 3%포인트, 5.3%포인트 증가했다.

간편식 구입과 관련해서는 품질·영양·다양성·편리성 등 전반적인 품질에서 5점 만점 기준 3.84점을 기록해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또 향후 1년간 간편식 구입이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이 30.1%로 감소할 것(1.1%)이라는 응답보다 많아 간편식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이 간편식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조리하기 번거롭고 귀찮아서’가 20.3%로 가장 높았고 ‘재료를 사서 조리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어서’ 17.6%, ‘간편식이 맛있어서’ 16.4% 순으로 답했다.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해서는 응답 가구의 79.9%가 가구 구성원이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고 있으며, 비타민·무기질·발효미생물류 등을 주로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20대는 발효미생물류(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비중이 28.0%로 높은 반면 60대 이상은 인삼류(인삼, 홍삼) 비중이 24.4%로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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