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판매는 도매시장법인협회 회원사에 문의하여 주십시오. 정성을 다하여 상담하고, 최선을 다하여 팔아드리겠습니다.
Quick Link
거래체계도
상장거래원칙
전자경매
위로가기
정부정책자료
통계자료
법인평가자료
해외시장자료
농산물유통 관련기사
가격정보 사이트 링크


제목 도매시장활성화 법인대표에게 듣는다 ⑥고규석 동부팜청과 대표이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5-02


도매시장활성화 법인대표에게 듣는다 ⑥고규석 동부팜청과 대표이사

 


  -산지견학 · 경매사 지속적 교류
  -소비자 니즈 맞춘 농산물 유통

  지난해 말 고규석 동부팜청과 대표이사가 취임한 이후 동부팜청과는 소비자 니즈(needs, 요구)에 맞는 농산물 유통을 위해 산지 농산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활동과 도매시장 내 유통인과의 교류. 협력을 강화해오고 노력하고 있다. 고 대표이사에게 도매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물어봤다.

  -도매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는 일이다. 대형유통업체와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이 도매시장 농산물을 믿고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형성돼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현재 진행 중인 가락시설 시설현대화다. 현재 가락시장은 노후된 시설로 냉장시설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다. 

  시설현대화 이후부터는 이 단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국내 농산물의 경쟁력을 갖추는 일도 필요하다. 현재 한·미 FTA로 인해 국내에 반입되는 수입농산물이 늘어나고 있다. 도매시장은 수입농산물과 차별화된 농산물 유통을 위해 산지육성과 정보교류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농산물을 유통함으로써 그들이 국내 농산물을 먼저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농산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은

  “가락시장 이미지 제고를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지만 중요한 점은 이미지 제고보다는 농산물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도매시장은 앞으로 사회공헌활동보다는 농촌의 브랜드화와 고급화를 위해서 일익을 담당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올 8월부터 시행이 가능한 정가수의매매를 통해 가격안정과 농산물 품질 향상이 가능해졌다. 

  또한 가격 경쟁력 면에서 경매제도만을 진행했을 때보다는 나아졌다고 생각한다.

  정가수의매매 외에도 유통인들이 산지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농민들의 고충을 귀담아 듣고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며 농산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산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이런 것을 통해 소비자 입장에서의 농산물 상품화 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올해 동부팜청과 주요계획은

  “농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릴 계획이다. 산지견학이나 경매사들의 지속적인 산지교류를 통해 농민의 고충을 함께하고 유통트렌드에 대한 유통인들과 농민들의 정보교류를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소비자 니즈에 맞는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가와 정보교류에 있어 직원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더 갖춰야 한다고 생각해 그를 위한 교육지원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며, 우수 직원에 대해서는 그에 합당한 보상을 할 예정이다.

  가락시장 유통인들과의 교류와 협력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 시장 내에서 서로 경쟁하는 것도 좋은 의미를 둘 수 있지만 가락시장 발전을 위해서는 먼저 유통인들이 교류와 협력을 통해 도매시장의 발전과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더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끝>


박현렬 기자(hroul0223@aflnews.co.kr)

 

2012년 5월 2일자 기사



    
첨부파일
소비지 제언 (1)농산물 출하내역 꼼꼼히
“대형마트 강제휴업 조례 유효”
협회회원사현황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오시는길